코딩(Java)

[Java] 객체지향, Class

짱범 2023. 2. 14. 17:43

 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(Object Oriented Progrmming)

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으로 객체단위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을 말한다.

유지 보수 관리에 용이하며,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.

 

 

클래스       ==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로 (객체의 설계도)

객체           ==  클래스로 실제 존재하는 것. 사물 또는 개념의 객체이다.

인스턴스    ==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한다.

인스턴스화 ==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이다.

 

opp(클래스)의 특징

1. 캡슐화

2. 은닉화

3. 상속성

4. ****다형성*****

5. 추상화 

 

객체(물건)의 구성요소 = 기능(일)

 

기능(일) == function ==멤버함수== 메서드

속성 (특징)== property == 멤버변수 == 필드(field)

 

클래스 (객체 > 설계도면)를 설계하는 과정

1) 객체의 구성요소 파악 >> 목록 작성

2) 클래스 선언

[접근지정자] [기타지정자] class 클래스명 

 

멤버(클래스의 구성요소)

ㄱ. 필드

ㄴ. 메서드

 

<자바의 자료형>

 

1) 자바의 자료형

기본형 8가지

참조형 -배열, 클래스, 인터페이스

 

new 연산자에 의해 힙(동적)영역에 실제 저장공간이 할당되고 그 주소를 참조한다.